본문 바로가기
프로젝트 로그

[사장님프로젝트] 02.사업자 통장 개설이 번거롭다면? 집에서 사업용 계좌 등록하기 (ft. 홈택스)

by leeeel 2020. 8. 28.

안녕하세요 리리입니다:)

 

저는 진짜 게으름뱅이 밀림의 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. 진짜 일을 미루고 미루고 또 미루는 타입이에요. 

사업자 통장을 개설하겠다고 제인에게 말한게 두달전인데 어제까지도 안하고 있었으니 말 다 한 것 아닐까요?

부지런한 제인은 빠르게 통장 개설까지 다 했지만 전 너무 귀찮았다고요ㅜㅜ

 

일반적으로 사업자 통장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1. 신분증 2. 사업자 등록증 3. 임대차 계약서 (사무실이 임대계약 된 곳일 경우) 정도 입니다. 첫 사업자 통장인 경우 거래한 내역이 없기 때문에 저 세가지만 있으면 되는데요.

 

또 주의할 것은 사업자 통장은 국민은행, 기업은행, 농협 에서만 개설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. 

 

여기까지는 저도 준비를 했습니다. 그런데!! 또 다른 함정이 있었어요. 사업자 통장 개설은 사업 소재지 부근에 있는 은행에서만 개설이 가능하다는 것. 저는 서울이 소재지인데 서울에 업무시간에는 거의 없거든요ㅜㅜ 서울이 아닌 지역의 은행에서 서류를 다 준비해서 갔더니 사업장 소재지에서 개설해야 한다고 퇴짜 맞았어요. 바로 의욕 -100%로 저하

 

그래서 폭풍 검색을 해봤어요. 저는 사실 사업용 계좌를 꼭 갖고 있지 않아도 되지만 세금 신고 때 복잡해지는 게 싫어서 하려하던 건데요. 저는 굳이 가서 하지 않고 홈택스에서 현재 갖고 있는 계좌로 신청만 해도 되는 경우였던 것입니다. 

 

바로 홈택스 접속해서 사업용 계좌 등록을 시작했습니다. 

1. 홈택스 접속 -> 로그인 -> 신고/납부 에서 '사업용(공익법인전용)계좌 개설' 클릭 

2. 인적 사항 작성 및 계좌 등록하기 

여기서 사업자가 하나이신 분은 주민등록번호로 해도 되지만 확실하게 하려면 사업자 등록증 번호로 등록하는게 더 나아요. 혼동해서 사용하면 나중에 무서운 세금 폭탄^^  사업자 등록번호를 누르면 제가 갖고 있는 사업자가 쭉 뜨고 그 중 선택해서 신청해주시면 됩니다. 저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개인 통장을 사업자용으로 신청해줬습니다. 

허망하지만 끝났어요. 이걸 두달이나 미뤘다는 거에 더 충격을 받았습니다. 통장 카드도 개설하고 앞으로 재료 사거나 판매한 비용 들어오는 건 다 이 통장으로 설정해둬야겠어요. 또 벌써 귀찮지만! 빨리 해야죠

 

아무튼 복식부기의무자(일반과세자 서비스업 기준 7500만원 이하의 매출, 도소매업 기준 3억 이하) 가 아닌 경우에는 집에서 홈택스로 간단하게 사업자 계좌 등록이 가능하니 굳이 힘들게 은행가지 마시고 홈택스에서 간편하게 하시면 됩니다. 

댓글